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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Spring]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 본문
SOLID
클린 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팅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한 것
- SRP :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OCP 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- 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SRP, 단일 책임 원칙
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
-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. → 범위를 너무 작게하면 너무 잘게 쪼개지고, 크게하면 책임이 많아진다.
-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- ex)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OCP, 개방-폐쇄 원칙
Open/Closed Principle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어떻게 가능할까? 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해야하지 않나?
- 다형성을 활용해보자!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→ 확장
-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
문제점
-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public class MemberService { 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// 기존 코드 MemberRepository m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// 변경 코드 }
-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
-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원칙을 지킬 수 없다.
-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?
-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 → Spring이 해결해준다.
LSP, 리스코프 치환 원칙
Liskov Substitution Principle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.
-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→ 구현체에 대해 기능적으로 보장을 해야한다.
-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.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!
ISP,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- 자동차 인터페이스 →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- 사용자 클라이언트 →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-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,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.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DIP, 의존관계 역전 원칙
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
-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-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- MemberService가 MemoryMemberRepository나 JdbcMemberRepository를 몰라야 한다.
- MemberRepository라는 Interface만 알면 된다!
-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- 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,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.
-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→ DIP 위반
- 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정리
-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-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.
-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-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- 뭔가 더 필요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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